
6월 11일 마곡하늬중학교 교사 후기 남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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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곡하늬중학교 1-2반 담임선생님이자 과학 교사 김태윤입니다. 지금까지 1학년 담임선생님을 연달아 맡고 있는데 이전 학교를 포함하여 빌려쓰는 지구스쿨 프로그램 또한 3회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작년에 빌려쓰는 지구스쿨을 마곡하늬중학교에서 실시간 유튜브 스트리밍 촬영을 하셨을 때 올바른 양치습관 교시에 출연하기도 했었습니다. (기억하실지 모르시겠지만.. ^^) 따라서 3년 동안 같이 이 프로그램을 하면서 느낀점을 투박하지만 진솔하게 후기를 남겨봅니다. ^^ 코로나 시기 이전에는 학생들이 직접 부스별로 이동하여 모두 체험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으로 기억합니다. 코로나 시기 이후에도 온라인 실시간으로 체험을 진행하지만 정말 흥미롭고 유익한 시간이였던 것은 변함이 없었습니다~.오늘도 역시 학생들의 적극적인 호응과 온라인 상이지만 열정적으로 강의하시는 선생님들 덕분에 마곡하늬 중학교 학생들이 집중하여 몰입하였으며 지구를 살리자라는 슬로건에 맞게 다채로운 주제로 환경에 대한 인식이 매우 개선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모든 교시가 저에게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동기유발-지적활동-습관 훈련까지 이어지도록하며 모든 교시의 체험이 이전 또는 이후의 그것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관심 있을 만한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환경, 과학, 예술 등의 여러 과목이 융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잘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많은 선생님 및 전문가분들께서 이 프로그램을 추천하시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올바른 손씻기 습관은 학교에 등교 할 때 매 교시 쉬는 시간, 점심 시간 등 현재 학교에서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개인 생활 방역이 중요한 시기에 6단계의 구석구석 손씻기를 생활화 해야 겠다는 학생들의 다짐을 보면서 정말 뿌듯했습니다. 올바른 세안 습관 또한 여드름, 블랙해드, 자외선 차단 선크림 바르기 등 청소년 친구들이 평소에 고민하는 부분이 해결되고 어렸을 때 부터 습관화 해야 한다는 인식이 생겼으며 어른인 저 또한 흥미롭게 수업을 들었습니다. 코로나 상황이라 현재 학교에서 점심시간에 양치를 못하는 상황이지만 올바른 양치 습관 또한 학생들이 본인이 현재 상황을 체크하며 앞으로의 실천 다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이외에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학생들의 개인적 실천을 뛰어 넘어 진로 활동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이 프로그램이 보다 더 많은 학교와 학급에서 환경 프로젝트를 경험하였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과학 교사로서 앞으로 환경 문제에 대한 수업을 설계하고 수행할 때 이 프로그램의 취지와 경험들을 마음 속에 새기며 실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곡하늬중 학생들도 물론이지만 저 또한 많은 고민을 하고 성장하게 된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 이렇게 뜻깊고 지구에 대한 사랑이 담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구성한 많은 선생님들께 존경의 마음을 담아 감사드립니다! 마곡하늬중 교사 김태윤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