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보인중학교 현장스케치] 일회용 플라스틱, 더 이상은 안되용!
  • 서울보인중학교2019-12-16 오후 3:38:42


안녕하세요~ 

어느새 2019년도 모두 추억이 되고 있네요..

올해 빌려쓰는 지구스쿨 빌쓰지양은

여러분 덕분에 그 동안 정도 많이 들고 재밌는 추억들이 많이 쌓였어요.

빌쓰지양으로 생활한 세 달이 평생 잊지 못할 기억으로 남을 것 같네요.

그럼 빌쓰지양과 하는 마지막 수업을 시작해볼까요?

고우~!


빌쓰지양과 함께 힘찬 마무리를 해 줄 친구들은

바로 보인중학교 친구들! 만나서 반가워요~

그럼 우리 함께 어떤 수업을 했는지 알아볼까요?

본격적으로 수업에 들어가기 앞서,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 중에 일회용 플라스틱은 얼마 정도를 차지하고 있나요?


놀라지 마세요! 1인당 플라스틱 연간 사용량이 가장 많은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라고 합니다. 1인당 연간 배출 132.7kg로,

우리나라 전체 배출량은 2017년 기준 790만 톤으로

5년간 무려 30%가 증가했다고 해요.  


(출처. 플라스틱코리아)

“플라스틱은 재활용 되는거 아니었어?”라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재활용률은

62%로, 아직도 많은 양의 플라스틱이 유효한 에너지 또는 자원이 아닌

소각이나 매립되는 형태로 유지되고 있어요.


(출처. statista)

심지어 자원을 활용하거나 소비할 때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양 또한 2016년 기준 미국, 캐나다 다음으로 많았답니다.

이처럼 우리는 의식하지 못하고 많은 양의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오염,

우리가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함께 알아봐요!



[ 세안 습관 ]

세안하면 떠오르는 게 뭘까요?

바로 세안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물’인데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물을 절약하고, 피부 건강도 지킬 수 있는 습관을 함께 알아볼까요?

빌려쓰는 지구스쿨에서는 먼저 피부 진단기를 통해

보인중 친구들의 현재 피부 상태를 알아봤는데요,

모공 / 피지 / 수분을 체크해서 우리의 피부상태를 알아봤어요!


단 후에 ​‘귀요미송’에 맞춰 올바른 세안법으로 세안을 해보기로 했어요!

귀요미 세안법으로 어떻게 세안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먼저 1 + 1은 검지를 이용해 콧등, 콧볼을 둥글게 돌려 닦아줘요.

2 + 2는 많은 친구들이 놓치는 부분인 귓속, 귓볼을 양손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위아래로 닦아요!

3 + 3은 중지, 약지, 새끼손가락으로을 이용해 볼 전체를 넓고 둥글게 닦아주세요~

4 + 4는 이마 전체를 엄지를 제외한 네 손가락으로 문질러줘요!

마지막! 5 + 5는 목과 이어지는 턱라인을 손 바닥을 이용해 V자를 만든 후 닦기~

어때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여기서 주목!

물을 아끼기 위해서는 세안 전 물을 꼭 받아서 쓰고,

딱 콩알만큼의 세안제를 사용해주는 거! 잊지마세요~


[ 양치 습관 ]

물을 쓰는 생활습관엔 또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바로 양치 습관이 우리가 배울 수업이에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우리 구강건강과 지구환경을 지킬 수 있을까요?

빌쓰지양, 보인중학교 친구들과 함께 배워봐요!


그 전에 양치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들이 있는데요~

치약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을까요?

땡! 물 오염을 막기 위해선 칫솔의 삼분의 이 정도만 짜서 사용해요!

또한, 2~3개월에 한 번씩 꼭 칫솔을 교체해줘야 하고,

꼭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어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해요!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를 해보기 전에 보인중 친구들은 빨간 프라그 관찰 시약을

치아에 발라 깨끗이 닦을 수 있는지,

그리고 시계를 보지 않고 3분을 양치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보인중 친구들이 해본 올바른 양치 방법은 어떻게 할까요?


바깥쪽 이는 손목을 돌려 칫솔을 잇몸에서 치아로 쓸어 내려줘요.

안쪽 위, 아래 앞니는 반원을 그리듯 밖으로 닦아줘요.

씹는 면은 앞뒤로 쓱싹쓱싹! 마지막 혀까지 잊지말아요

이렇게 3분 동안 한 부위당 열 번씩 꼭 닦아줘야 해요!

참! 물 낭비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꼭!

칫솔질을 할 때 물을 틀어놓지 않고, 헹궈낼 때도 

컵에 받아서 물을 사용해야 해요~


[ 머리 감기 습관 ]

물을 많이 사용하는 습관 중에 또 하나가 바로 머리 감기!

두피 건강과 지구 건강 챙기는 올바른 머리감기 습관도 함께 배워볼까요?

세안 시간에 측정한 피부처럼 두피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정상 두피 / 지성 두피 / 건성 두피 / 민감성 두피로 나눠지는데요,

보인중학교 친구들도 진단기를 통해 두피 상태를 알아봤어요!


정상 두피는 모공에 쌓인 노폐물이 없어 깨끗한데요,

반면 지성 두피는 기름기가 있어 번들번들 해요~

건성 두피는 하얀 각질이 많고 모발이 아주 건조하답니다.

민감성 두피는 붉은 기가 있고 닿기만 해도 따가울 수 있어요!

여러분은 어떤 두피를 가지고 있나요?

많은 친구들이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지성이나 민감성 두피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보인중학교 친구들도 올바른 머리감기를 통해

건강한 두피로 회복하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올바른 머리감기 습관 함께 배워볼까요?


먼저, 모발과 두피에 충분히 물을 적셔주는데요,

이는 머리에 있는 큰 먼지들을 제거하고 거품을 잘 내기 때문이에요.

이때 물을 받아서 사용하면 물 낭비도 확실히 줄일 수 있겠죠?

머리를 다 적셨으면 샴푸는 500원짜리 동전 크기 정도로 짜고

손바닥에서 거품을 내준 후 손 끝을 이용해 두피를 마사지해줘요.

특히 놓치기 쉬운 부분은 옆머리와 뒷머리! ​옆머리 애벌레~ 뒷머리 지그재그!

옆머리의 경우 귀 위에서 시작해 정수리까지 쭉 쓸어주면서 문질러주고,

뒷머리의 경우에는 손깍지 끼듯 목 위에서부터 올라가며 정수리까지 비벼줘요.

헹궈내는 것도 꼼꼼히 미온수로 씻어주는 거 잊지마세요!


[ 분리배출 습관 ]

플라스틱을 포함한 많은 자원들이 쓰임을 다하면 배출하게 되는데요,

우리는 이를 처리 과정을 거쳐 다시 쓰기 위해 분리배출을 한답니다.

계속해서 자원을 재활용하고 재활용 비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당연히 플라스틱을 포함한 환경 오염에 영향을 주는 원인들이 줄어들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분리해서 배출해야 재활용할 수 있는 비율이 높아질까요?

보인중 친구들은 ‘도전! 쓰레기 섬’ 게임을 통해 분리배출을 배우고

직접 배출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우리도 같이 알아봐요!

보인중 친구들은 쓰레기 섬에서 어떤 쓰레기를 구출해냈을까요?

아래 7개의 분리배출 표시를 통해 분리배출 방법을 함께 알아봤어요!


종이팩 / 유리병 / 캔류 / 페트 / 플라스틱 / 비닐 / 종이

제품의 뒷면 또는 밑면에 분리배출 표시를 볼 수 있고,

안에 이물질이나 겉에 라벨지 등도 모두 분리해서 배출해줘야 해요!

특히 같은 제품이라도 재질이 뚜껑이나 라벨지는 재질이 다르기 때문에

내용물을 모두 비우고 종류별로 각각 따로 버려야하는 점 잊지마세요!

또, 상자나 부피가 큰 종이들은 꼭 압착해서 버려줘야 한답니다!


그리고 이 밖에도 옷이나 침구류, 신발, 가방 등은 따로 헌옷수거함에 넣어줘야하고,

일반 쓰레기나 음식물 쓰레기도 꼭 구분해서 배출해줘야 하죠~

여러분들이 사는 동네에는 어떻게 분리배출을 하고 있나요?

아래에 댓글로 알려주세요!



[ 향 마케팅 ]

여러분 혹시 향수나 향이 들어간 제품을 좋아하시나요? 

최근 들어 ‘향기’가 나는 제품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향, 디자인 등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감성 마케팅’ 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향에 대해 알아볼까요?

향을 디자인하는 사람, 바로 향 전문가 조향사가 그 주인공입니다.

조향사는 향기를 내는 식물이나 동물에서 향을 추출해 여러 향료를 조합하고

적용할 제품에 맞는 향기를 찾기 위한 연구를 하는데요, 향에도 여러 종류가 있어요!

대표적으로 향의 계열에는

귤, 레몬의 상큼한 향 ‘시트러스 계열’ 

딸기, 사과 등의 달콤한 과일향 ‘프루티 계열’

장미, 라일락과 같은 꽃향기 ‘플로랄 계열’

숲이 우거진 느낌의 나무향 ‘우디 계열’!


조향사는 이런 다양한 향을 과학적 지식과 예술적 감각을 바탕으로 

안정성, 안전성, 독창성, 트렌드 등을 고려해 향을 제조해요.

보인중 친구들도 ​관능검사를 통해 직접 향을 맡아보고 평가해봤는데요,

향을 구별해보고, 제품의 컨셉에 맞는 향을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여러분들도 백화점이나 화장품 가게에서 향수를 시향할 수 있는데요,

향을 오래도록 머금을 수 있도록 제작된 특수 종이인 ‘블로터’를 사용하면

향을 평가하는데 더 좋겠죠?

지나치게 많이 뿌리면 오히려 향이 너무 강해 여러 향을 구별하기가 어렵다는거! 기억해주세요~


[ 브랜드 만들기 ]

여러분은 혹시 직무와 직업의 차이를 아시나요?

직업은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일정한 기간동안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

직무는 그 안에서 직책에 따라 책임지고 담당하여 맡은 일을 의미해요.

즉, 같은 직업을 갖고 있더라도 직무에 따라 하는 일이 다를 수 있다는 이야기죠!

브랜드 만들기 시간에 배울 직무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눠져요!

마케팅 / 연구 / 디자인 / 영업 / 광고�홍보

보인중학교 친구들도 팀별로 브랜드에 맞는 컨셉을 잡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봤는데요, 아주 신선한 아이디어가 많았답니다.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컨셉, 타겟, 판매가격 등을 정해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연구에서는 제품을 직접 연구해 새로운 효능, 효과, 기능을 개발한답니다.

디자인에서는 고객 취향과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디자인을 하는데요,

최근 이슈가 된 디자인 방식이 바로 ‘그린 디자인’입니다.

이는 친환경소재나 재활용되는 소재로 포장을 하거나, 포장을 최소화하고 것을 의미해

플라스틱을 줄이는데에 큰 이바지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영업! 소비자가 제품을 사기까지의 전략계획을 짜는데요,

진열 방법, 이벤트, 판매가격 등을 정해요.

마지막은 광고,홍보로, 사람들에게 브랜드의 이미지와

제품을 알리는 방식을 고민하고 꾸미는 역할을 하죠.


보인중학교 친구들도 브랜드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 후에

‘히트상품 60초 설명회’를 통해 직접 제품에 대한 발표를 해봤는데요,

짧은 시간이었지만 환경을 생각하며 브랜드에 맞는 제품을 만드는 친구들을 보며

빌쓰지양도 다시 한번 지구환경에 대해 생각해보고 환경을 지키자고 다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빌쓰지양이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답니다.

정도 많이 들고, 즐거운 일도 참 많았는데요,

여러분이 만들어나갈 미래가 마냥 쉽지는 않겠지만

빌려쓰는 지구스쿨을 통해 올바른 습관을 향해 조금씩 변화한다면,

분명 마음도 몸도 건강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렇게 작은 습관들을 이어나간다면 그 끝에는

아름답고 깨끗한 지구도 잘 유지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더 행복한 하루하루들만 있길 바랄게요.

그럼 오늘은 진짜 안녕~



플라스틱과 지구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봐!

< 플라스틱과의 전쟁, 쓰레기로 몸살 앓는 바다 >



우리가 사용하는 물티슈가 플라스틱?

< 물티슈의 배신 시리즈 >


한국 정부의 환경 정책 목표는?

1. < 20년간 미세먼지 낮추고, 플라스틱 재활용 100%로 >



2. < 2030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비닐포장재 퇴출 목표 >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 양은 얼마나 될까?

< 말 뿐인 플라스틱 프리? 얼마나 실천하시나요 >



쓰레기섬에 대한 영화 추천!

< 영화 쓰레기 섬, 2012 >

댓글(0)

등록
0/400 Bytes (띄어쓰기 포함)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사)에코맘코리아(이하 '회사'이라 합니다.)는 귀하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법" 등 개인정보에 관한 제반 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하여 응모자가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회사는 교육 신청을 위한 회원 가입 시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수집항목
- 필수 정보 : 기본정보(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 선택 정보 : 중학생 여부, 학적정보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 빌려쓰는 지구스쿨 회원가입
- 빌려쓰는 지구스쿨 교육 신청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 목적이 달성할 때까지 아래에 명시한 기간에 한하여 보유 및 이용하며, 이용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해당 정보를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는 해당 법령에서 정한 바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신규지원 및 접수 관련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정보는 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개인정보 삭제 요청 시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정보 및 보유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나. 기타 개별적으로 이용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 동의 받은 기간
 파기 절차
빌려쓰는 지구스쿨 회원가입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 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4.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회사는 서비스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위탁 대상자 : (주)대학내일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필수 정보 : 기본정보(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이메일),
- 선택 정보 : 중학생 여부
- 제공 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회원 탈퇴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시 까지. 단, 관계 법령에 정함이 있는 경우 해당 법률에서 정한 기간 동안 이용/보유 가능.

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제3자 에게 제공한 내역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는 경우 정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내역 또는 정정을 요구하고자 할 경우 에는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열람, 내역 제공 및 정정 조치를 즉시 취하겠습니다.

6. 동의철회(회원탈퇴) 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공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동의 철회는 당사의 사이트에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정보수정>탈퇴하기)에서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민원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e-mail 등으로 연락하시면 신속하게 개인정보의 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회사는 동의철회(회원탈퇴) 및 개인정보 파기 등의 조치를 취한 경우에는 그 사실을 이용자께 지체 없이 통지하며,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철회(회원탈퇴)가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방법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7.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및 그 거부사항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회사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귀하께서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회사의 컴퓨터는 귀하의 브라우저에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고, 귀하의 추가정보를 귀하의 컴퓨터에서 찾아 접속에 따른 아이디 등의 추가 입력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쿠키는 귀하의 컴퓨터는 식별하지만 귀하를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귀하는 쿠키에 대한 선택권이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의 옵션을 조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다 받아들이거나, 쿠키가 설치될 때 통지를 보내도록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를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에서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기술적 대책과 관리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1) 기술적 대책
회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회사는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백신프로그램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갑작스런 바이러스가 출현할 경우 백신이 나오는 즉시 이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침해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회사는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상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는 보안장치(SSL)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 외부침입에 대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 분석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2) 관리적 대책
회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 최소한의 인원에 해당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용자를 직접 상대로 하여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자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자
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가피한 자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입사시 개인정보 관련 처리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관련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화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회사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의 문의사항에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윤선희
- 연락처: 02-556-3012

[개인정보 보호 담당 및 실무자]
- 성명 : 이상민
- 소속 : (사)에코맘코리아
- 연락처: 02-556-3012
- E-mail : zzim1118@ecomomkorea.org

10.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http://www.1336.or.kr/1336)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http://www.eprivacy.or.kr/02-580-0533~4)
-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02-3480-3600)
-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ctrc.go.kr/02-392-0330)